본문 바로가기
악성코드 정보

온라인 항공권 구매 관련 메일로 위장한 악성코드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0. 27.

2010년 3월 14일 온라인 항공권 구매 관련 메일로 위장한 허위 백신을 설치하는 악성코드가 유포되었다.

이 번에 유포된 악성코드는 다음과 같은 전자 메일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메일 제목에는 "Online order for airplane ticket N648365"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메일 본문에는 온라인으로 항공권을 구매하여 감사하며 당신의 계정이 생성되었으며 항공 요금으로 998.63 달러가 청구 할 예정이니 첨부한 신청서를 확인하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첨부 파일로는 eTicket.zip (156,604 바이트)이 존재하며 해당 압축 파일의 압축을 풀면 eTicket.exe(186,880 바이트)가 생성된다.  

생성된 eTicket.exe를 실행되면 시스템에는 익히 알려진 허위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허위 치료를 위해 과금을 결제하도록 유도하는 페이지로 연결하도록 되어 있다.

해당 악성코드에 대해 V3 제품군에서는 다음과 같이 진단한다.

Win-Trojan/Fakeav.125120

이러한 전자 메일을 통한 악성코드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사항들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안티스팸 솔루션 도입을 통해 스팸 및 악의적인 전자 메일의 유입을 최소화 하도록 한다.

2. 메일을 보낸 사람이 잘 알지 못 하는 사람일 경우 가급적 메일을 열지 말고 삭제하는 것이 좋다.

3. 사용중인 컴퓨터 시스템에 백신을 설치하고 실시간 감시를 켜두는 것이 중요하다.

4. 전자 메일에 첨부파일이 존재 할 경우 실행 하지 않도록 주의 하며 저장후 최신 엔진으로 업데이트된 백신을 통해 먼저 검사를 한 후 실행 하도록 한다.

5. 전자 메일에 존재하는  의심스런 웹 사이트 링크는 클릭하지 않는다.

6. 악성코드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하는 컴퓨터 시스템의 윈도우, 인터넷 익스플로러 및 오피스 제품 등에 존재하는 취약점을 제거하는 보안 패치를 모두 설치 하도록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