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악성코드 정보

sysinternals에서 배포하는 작지만 강한 tool (1) - whois 편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 4. 2.

오늘은 sysinternals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tool중 whois라는 아주 간단한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whois는 이 전에도 소개해 한적이 있는 Mark Russinovich의 작품입니다.^^

▶   다운로드


   소개

whois라는 이름만으로도 무엇을 하는 녀석인지 예상이 가듯, 이 녀석은 도메인이름 등록인 및 연락처, 국내 IP 주소의 사용기관 및 연결 ISP에 대한 정보 등을 알려주는 Networking Utilities 입니다.

whois는 해당 도메인 이름이 이미 다른 사람에 의해 사용중인지, 아니면 자신이 신청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용도로도 많이 쓰입니다. 만약, 자기가 생각하고 있는 어떤 도메인 이름을 whois 에 입력했을 때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면, 그 도메인은 새로 신청할 수 있는 도메인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을 이용하면 도메인 신청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으며 또 한, 보안측면에서도 해당 도메인의 정보를 알아내는 작업으로 이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그럼 whois를 통해 관련 정보를 확인해 보도록 합니다!

어떤 도메인의 소유자가 누구인지를 알기 위해 whois 서비스의 검색창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whois는 그 도메인 이름의 소유자를 알려줍니다.

▶   명령어

구글을 검색해보았습니다.

어떤가요? 너무도 간단하지만 나름 유용한 tool이라는 생각이 드시나요^^?

지금까지 작지만 강한 tool 시리즈 1 - whois 편 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종종 용량은 작지만 나름 유용한 tool 소개로 이어가겠습니다!
그럼 하루도 알찬 하루 보내시구요~ 항상 행복하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