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악성코드 정보

Twitter 트위트 메세지를 이용한 악성코드 유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 3. 31.

많은 분들이 소셜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싸*월드, 아이러브*쿨 등 해외에서는 Twitter, FaceBook 등등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피싱 뿐만 아니라 악성코드가 많이 배포되고 있어서 이번 글을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필자도 가끔식 Twitter에 트위트 메세지를 남기고 있습니다. 자주 들어가지는 않지만 조금 전에 잠시 들어갔다가 자극적인 트위트 메세지를 발견하였습니다. 메세지 내 단축 URL이 있어서 클릭을 해 보았습니다.


<Fig 1. 악성 URL로 연결되는 단축 URL이 존재하는 Twitter의 트위트 메세지>


역시나 공짜로 무언가를 얻는 것이란 참으로 힘든 일인가 봅니다. 단축 URL을 클릭을 해 보니 아래 악성코드 유포 URL로 연결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잠깐~~ 참고하세요 !

단축 URL을 사용하게 되는 이유는 Twitter의 메세지는 문자수 길이에 제한이 있습니다. 만약 URL 문자수 길이가 너무 많은 길이를 차지하게 된다면 메세지를 작성하는데 제한을 받게 되기 때문에 단축 URL 서비스 하는 곳에서 단축 URL을 만들어서 사용하게 되는 것이죠 ^^


<Fig 2. 단축 URL 클릭 후 악성코드 유포 페이지로 연결된 화면>


ActiveX Object 에러가 발생하였다는 메세지 경고창과 함께 동영상을 보기 위해 ActiveX를 설치하라고 유도합니다.

<Fig 3. 악성코드 다운로드 유도하기 위한 허위 경고창>


역시나 우리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다운로드 창을 띄워 파일을 다운로드 하도록 합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은(inst.exe) 오른쪽 그림과 같은 파일이며 이제는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아이콘의 파일이 다운로드 되었습니다.


<Fig 4. 악성코드 다운로드 유도하기 위한 허위 경고창>


<Fig 5. 다운로드 된 악성파일>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면 'Security Tool'이라는 FakeAV 악성 파일이 실행되며 허위 진단 후 사용자에게 결제를 유도하는 페이지로 연결하게 됩니다.



<Fig 6. FakeAV 실행된 화면>


<Fig 7. 허위 진단 후 결제페이지로 연결된 화면>


현재 첨부된 악성 파일은 아래와 같은 진단명으로 V3에서 진단 및 치료가 가능합니다.

파일명 : inst.exe 
진단명 : Win-Trojan/Fakeav.1113600.AA



악성코드 유포 사이트는 SiteGuard 엔진에 업데이트 하였으며 아래 그림과 같이 페이지 연결이 차단이 되고 있습니다.




작년 이맘 때면 출근 길에 벚꽃을 볼 수가 있었는데 날씨가 아직 풀리지 않아서인지 벚꽃이 눈에 들어오지 않네요. 벚꽃이 개화하면 여의도로 산책 나오셔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