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악성코드 정보

한반도 정황 관련 내용을 가진 취약한 한글 파일 발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11. 1.

ASEC에서는 그 동안 한글과 컴퓨터에서 개발하는 한글 소프트웨어에 존재하는 취약점을 악용하여 악성코드 감염을 시도하는 사례들에 대해 여러 차례 언급한 바가 있다. 최근인 10월 25일에는 대통령 선거 관련 내용을 가진 취약한 한글 파일이 유포된 사례가 있어, 한국 사회에서 주요 관심 사항으로 부각되는 주제들을 악성코드 유포에 악용하는 사회 공학(Social Engineering) 기법들이 정교해지고 있다.


이러한 한국 사회의 주요 관심 사항 중 하나인 한반도 정황 관련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취약한 한글 파일이 10월 31일 발견되었다.


이 번에 발견된 취약한 한글 파일은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hwp (309,612 바이트)"라는 파일명으로 유포되었으며, 해당 취약한 한글 파일을 열게 되면 아래 이미지 파일과 같이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 (KOREA TRUST PROCESS)"라는 제목이 나타나게 된다.



해당 취약한 한글 파일을 보안 패치가 설치되지 않은 취약한 한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열게 되면 사용자 모르게 백그라운드로 "~ZZ.tmp(102,400 바이트)"를 다음 경로에 생성하게 된다.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계정명]\Local Settings\Temp\~ZZ.tmp 


해당 "~ZZ.tmp(102,400 바이트)"이 정상적으로 생성되면 자신의 복사본을 "ms[임의의 문자열 5자리].dll(102,400 바이트)"를 다음 경로에 생성하게 된다.


C:\WINDOWS\system32\ms[임의 문자열 5자리].dll 


그리고 실질적인 악의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6자리 임의의 문자열].tmp(110,592 바이트)" 을 다음 경로에 생성하게 된다.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계정명]\Local Settings\Temp\[6자리 임의의 문자열].tmp


생성된 "[6자리 임의의 문자열].tmp(110,592 바이트)" 은 rundll32.exe를 이용해 실행되며 windows_sru.chq 파일을 다음 경로에 생성하게 된다.


C:\WINDOWS\Help\windows_sru.chq


생성된 windows_sru.chq에는 감염된 시스템에서 수집한 다음 정보들을 기록하게 된다.


시스템 하드웨어 정보

윈도우 사용자 계정명


추가적으로 다음 확장자를 가진 파일명들을 수집하여 해당 windows_sru.chq에 기록하게 된다.


EXE, DLL, CHM. AVI, MPG, ASPX, LOG, DAT, PDF, TXT, DOCX, HWP, RAR, ZIP, ALZ, CAB, HTML, GZ, XML, EML, JPG, BMP, ISO, VC4


그리고 백그라운드로 인터넷 익스플로러(iexplore.exe)를 실행시켜 국내 유명 포털 웹사이트의 이메일 서비스를 이용하여 감염된 시스템에서 수집된 정보들이 기록된 windows_sru.chq을 첨부하여 이메일을 발송하게된다.


이 번에 발견된 한반도 정황과 관련된 내용을 가진 취약한 한글 파일과 관련 악성코드들은 모두 V3 제품 군에서 다음과 같이 진단한다.


HWP/Exploit

Win-Trojan/Dllbot.110592

Win-Trojan/Xema.102400.S


APT 전문 대응 솔루션인 트러스와쳐(TrusWatcher)에 포함된 DICA(Dynamic Intelligent Content Analysis)에 의해 시그니처 없이 아래와 같이 탐지가 가능하다.


Exploit/HWP.AccessViolation-DE


향후 출시 예정인 V3 인터넷 시큐리티(Internet Security) 9.0 에 포함 예정인 ASD 2.0의 MDP 엔진에서도 시그니처 없이 다음과 같이 탐지가 가능하다.


Dropper/MDP.Exploit

Suspicious/MDP.Document


현재 한글과 컴퓨터에서는 해당 취약한 한글 파일들이 악용하는 취약점에 대한 보안 패치를 배포 중인 상태이다. 그러므로 해당 보안 패치를 설치하는 것이 악성코드 감염을 근본적으로 차단하는 방안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