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악성코드 정보

국내로 지속 유입되는 페이스북과 마이스페이스 위장 악성코드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0. 26.

2009년 10월 27일부터 현재까지 국내로 대표적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인 페이스북(Facebook)과 마이스페이스(MySpace)를 사칭하는 악성코드가 지속적으로 유포 중에 있다.

현재 국내에서 유포 중에 있는 페이스북(Facebook)과 마이스페이스(MySpace)를 사칭하는 전자 메일은 크게 2가지 형태로 ZIP으로 압축되어 있는 첨부 파일이 존재하는 형태와 첨부 파일 없이 본문에 악성코드를 다운로드 하도록 유도하는 웹 사이트 링크가 존재하는 형태가 존재한다.

첫 번째로 페이스북을 사칭하는 악성코드는 2009년 10월 27일경에 국내에 유포되었던 전자 메일의 형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다.


이번에 유포된 악성코드의 경우에는 전자 메일의 제목이
"Facebook Password Reset Confirmation!"에서 "Facebook Password Reset Confirmation. Support Message."로 변경되고 ZIP으로 압축되어 있는 첨부 파일명이 "Facebook_Password_<임의의 숫자와 영문>.zip"에서 "Facebook_Details_<임의의 숫자와 영문>.zip"으로 변경되었다.

해당 악성코드는 V3 제품군에서 다음과 같이 진단하나 다수의 변형들이 존재함으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Win-Trojan/Bredolab.29184.AO

그리고 또 다른 페이스북으로 위장한 악성코드는 아래 이미지에서와 같은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ZIP으로 압축된
agreement.zip 파일이 공통적으로 첨부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현재 유포되고 있는 전자 메일들의 제목은
"Facebook updated account agreement", "new account agreement", "new Facebook account agreement" 그리고 "updated account agreement" 4가지 현태가 존재한다.

첨부되어 있는 압축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면
57,344 바이트 크기의 agreement.exe 파일이 생성되며 해당 파일이 실행 되면 Program Files 폴더 아래에 Microsoft Common 이라는 폴더를 생성하고 svchost.exe 라는 파일명으로 자신의 복사본을 생성한다.

레지스트리 키 중 "Image File Execution Options"의 특정 데이터를 변경하여 윈도우 시스템에 존재하는 정상 파일인 explorer.exe가 실행 될 때 마다 동반 실행되도록 한다.

그리고 중국 광주에 위치한 특정 시스템으로 접속을 시도하여 공격자의 특정 명령을 수신하여 실행하도록 되어 있다.

해당 악성코드는 V3 제품군에서 다음과 같이 진단한다.

Win-Trojan/Inject.57344.CK

나머지 하나의 유포 중인 전자 메일은 아래 이미지와 같은 메일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2009년 10월 29일 국내에서 발견되었던 Zbot 트로이목마가 사용하였던 형식과 유사하며 단지 페이스북에서 마이스페이스로 변경되었다.


현재 유포 중인 전자 메일의 제목은
"MySpace Account update""you are required to update your MySpace account"가 존재하며 첨부 파일은 존재하지 않으며 메일 본문에 악의적인 웹 사이트로 연결하는 링크가 존재한다.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10월 29일 유포되었던 Zbot 변형이 사용하였던 위 이미지와 유사하게 허위로 만들어진 마이스페이스 웹 사이트로 연결하며 로그인을 하도록 유도한다.

그러나 정상적인 암호를 입력하여도 로그인은 되지 않으며 아래 이미지와 유사하게 허위로 만들어진 마이스페이스 웹 사이트에서
updatetool.exe 파일을 다운로드 하도록 유도한다.


허위 마이스페이스 웹 사이트를 통해 유포되는 악성코드는 V3 제품군에서 다음과 같이 진단하나 다양한 변형들이 존재함으로 컴퓨터 사용자들의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Win-Trojan/Zbot.105472.C
Win-Trojan/Zbot.108544.B

이렇게 다양한 방식으로 유포되는 악성코드들의 감염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사항들을 숙지 할 필요가 있다.

1. 마이크로소프트 업데이트 웹 사이트를 통해 시스템에 설치된 윈도우 운영체제, 인터넷 익스플로러 및 오프스 제품에 존재하는 취약점을 제거하는 보안 패치를 모두 설치한다.

2. 자주 사용하는 컴퓨터 시스템에는 V3 365 클리닉
과 같은 방화벽과 백신이 포함되어 있는 통합 보안 제품을 반듯이 설치한다.

3.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 유포되는 악성코드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사이트가드(SiteGuard)와 같은 웹 브라우저 보안 소프트웨어 를 같이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사용중인 컴퓨터 시스템에 설치된 백신을 항상 최신 엔진으로 업데이트 하고 실시간 감시를 켜두는 것이 중요하다.

5. 전자 메일에 첨부파일이 존재 할 경우 실행 하지 않도록 주의 하며 저장후 최신 엔진으로 업데이트된 백신을 통해 먼저 검사를 한 후 실행 하도록 한다.

6. 전자 메일에 존재하는  의심스런 웹 사이트 링크는 클릭하지 않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