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악성코드 정보

QR 코드를 통해 감염되는 안드로이드 악성코드 발견


스마트폰에 대한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기존의 Barcode 기술의 Data 저장용량의 한계로 인해 새롭게 각광받는 것이 QR 코드라는 기술이다.

QR 코드는 스마트폰의 카메라(스캔) 기능을 활용하여 그림과 같은 물리적 자료에서 디지털정보, 즉 인터넷 주소 등을 변환해 주는 역할을 함으로서 특히 이벤트나 광고에서 많이 사용되었다.


[ 그림. 광고에 사용되는 QR 코드 ]



러시아의 특정 웹사이트에서 이와 같이 효과적으로 정보전달을 할 수 있는 매개체인 QR코드가 SMS를 통해 과금을 시키는 스마트폰 악성코드를 유포하는데 활용된 것이 밝혀져 관련 내용을 전한다.


1. 유포 유형

러시아의 특정 웹페이지에서 어플리케이션 홍보형식으로 QRcode 와 주소링크를 통해 유포되었다.

화면 중앙 상단에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바로 받을 수 있는 URL과 QRcode 를 스캔할 수 있게 되어있고, 좌측에는 어플리케이션 실행 화면이 나와있다.


[ 그림.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러시아 웹사이트 ]


2. 악성코드 분석

해당 악성코드는 아래 그림과 같은 권한을 사용한다.
아래의 SEND_SMS 권한은 문자를 송신할 때 반드시 요구되는 권한으로 악성어플리케이션을 구분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된다.

만일 게임과 같이 설치하려는 어플리케이션이 문자를 송신할 필요가 전혀 없는 어플리케이션인데 SEND_SMS 권한을 사용하고 있다면, 한번쯤 악성어플인지 의심할 필요가 있다.


[ 그림. 악성 어플리케이션 정보 ]


아래와 같은 코드를 이용하여 "2476" 의 premium rate number 로 문자를 송신하는 기능이 있다.
(러시아에선 약 6달러가 결제된다고 알려져 있다.)

참고로 이 악성코드는 Disassemble 시 코드를 분석하기 어렵도록 약간의 난독화가 되어 있다.


[ 그림. 문자과금 관련 코드 ]


3. 결 론

위 악성코드는 Android-Trojan/SmsSend.K 로 V3 모바일제품에서 진단한다.

스마트폰 악성코드는 더이상 개념상의 악성코드가 아닌 실제로 웹상에서 유포되고 있고, 현재도 악성코드에 감염된 스마트폰이 분명히 존재한다.

또한 위 악성코드처럼 악성코드는 항상 최신의 트렌드를 반영하며 좀 더 많은 기기들을 감염시키기 위해 기법을 발전시키며 사용자들을 유혹하고 있는 점에 주목하자.

아래의 수칙을 반드시 지켜 자신의 스마트폰을 악성코드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을 권한다.


1.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거나 이상한 파일을 다운로드한 경우에는 반드시 악성코드 검사를 한다.
2. 게임 등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할 때는 신중하게 다른 사람이 올린 평판 정보를 먼저 확인한다.
3. 브라우저나 애플리케이션으로 인터넷에 연결 시 이메일이나 문자 메시지에 있는 URL은 신중하게 클릭한다.
4. PC로부터 파일을 전송 받을 경우 악성코드 여부를 꼭 확인한다.
5. 백신의 패치 여부를 확인해서 최신 백신 엔진을 유지한다.
6. 스마트폰의 잠금 기능[암호 설정]을 이용해서 다른 사용자의 접근을 막는다. 잠금 기능에 사용한 비밀번호를 수시로 변경한다.
7. 블루투스 기능 등 무선기능은 필요할 때만 켜놓는다.
8. ID, 패스워드 등을 스마트폰에 저장하지 않는다.
9. 백업을 주기적으로 받아서 분실 시 정보의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10. 임의로 개조하거나 복사방지 등을 풀어서 사용하지 않는다.




  • 커스틴 2011.10.12 08: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터넷 창 닫아지는 바이러스 걸려서 홈피 들어와 해결 중 다른 글들을 봤는데 정말 많은거에 신경써서 일하시는게 느껴지네요. 어렸을 때 부터 컴퓨터를 의무적으로 배우게 해야지 바이러스가 사라지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여러분들이 있어서 인터넷 1위자리를 유지하는거 같네요. 당신들 최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