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악성코드 정보

페이스북을 도배하는 스팸 광고 주의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5. 12.

 금일 오후 1시부터 페이스북에서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급속히 전파되고 있다.

[그림 1] 페이스북으로 전파되는 스팸메시지

등록된 친구들에게 그림 1과 같은 스팸메시지를 발송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림 1의  우측에 보면 "==VERIFY MY ACCOUNT== "라는 부분을 확인 할 수 있다. 스팸메시지임에도 불구하고 스팸메시지를 방지하기 위해 계정 확인을 해달라는 내용으로 사용자를 속이고 있다. 잘못 클릭하면 그림 1의 메시지로 상대방의 담벼락을 가득 채워버리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상세정보
스팸메시지를 보내는 소스코드를 보면 다음과 같다.

[그림 2] 우리가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 메시지와 자바스크립트 소스를 정의해놓은 변수 정의

[그림 3] 사용자 계정 정보 확인하는 부분
 
[그림 4] 반복문을 이용해 등록된 친구들의 수만큼 메시지 발송(friends.length)

확산 현황
다음 그림에서 보듯이 미국과 유럽, 한국, 일본, 동남아시아, 인도, 호주 등 페이스북의 사용률이 높은 국가들에서 급속히 확산된 것을 알 수 있다.

[그림 5] 해당 스팸메시지 확산 현황

또한 13시를 전후로하여 최초 전파가 되기 시작했고, 13시 30분 경에 급격히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 6] 해당 스팸메시지의 시간대별 확산 현황
 

금일 이슈가 되었던 스팸메시지 게시물은 페이스북에서 일괄 삭제하여 현재는 확인이 불가능하다. (16시 30분 기준)


[그림 7] 해당 글은 현재 접속 불가능함


예방법
1) 자신이 실수로 클릭하여 스팸메시지를 친구에게 보낸 경우에는
해당 메시지를 삭제하고, 자신의 친구들의 담벼락에 남겨진 스팸도 삭제한다. 시간이 오래걸리므로 애초에 스팸메시지를 클릭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2) 페이스북의 개인정보설정 관리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그림 8] 사용자 지정 설정을 클릭

[그림 9] 표시된 항목들을 체크 해제


위의 항목들을 체크해제 하더라도 페이스북 이용이 충분히 가능하므로 부담없이 따라하면 된다.

"친구는 내 담벼락에 게시할 수 있음" 기능이 설정된 화면은 다음과 같다. 친구가 내 담벼락을 방문했을때 "공유하기" 메뉴가 보이고, 사용할 수 있다.

 

[그림 10] "친구는 내 담벼락에 게시할 수 있음" 기능을 설정한 친구의 담벼락 방문시

"친구는 내 담벼락에 게시할 수 있음"을 해제하면 친구가 내 담벼락에 방문한 경우 다음 그림과 같이 "공유하기" 메뉴를 볼수 없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다.

[그림 11] "친구는 내 담벼락에 게시할 수 있음" 기능을 해제한 친구의 담벼락 방문시

그러나 친구의 담벼락에 직접 글을 남기지 못하는 것을 제외하고, 댓글이라던지, 자신의 담벼락에 남긴 글은 주변 친구들이 모두 볼 수 있기 때문에 위의 메뉴를 해제하더라도 정상적인 페이스북 이용이 가능하다.

3) 가장 중요한 것은 스팸메시지를 클릭하지 않는 것이다.
- 영어가 익숙하지 않고, 외국인 친구가 없는 사람의 경우는 100% 영어로 된 메시지가 수신될 경우 스팸일 확률이 높으므로 클릭하지 말고 삭제하는 것이 좋다.
 - 외국인 친구가 있거나 외국어를 자주 접해야 하는 사람일 경우에도 친구들의 담벼락에 동일한 글이 여러번 게시되어 있다면 스팸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클릭하지 않는 것이 좋다. 

4) 친구가 이번 스팸 메시지와 같은 스팸 글을 남겼다고 해서 스팸 신고를 할 경우, 해당 친구가 스팸신고 누적으로 페이스북으로부터 제재를 받을 수 있으므로 스팸신고를 누르기 보다는 우측 상단에 있는 삭제 버튼을 이용하여 삭제하도록 한다.

스팸메시지의 경우 최근 이슈가 되는 소재를 활용하거나, 속을 수 밖에 없을 정도로 클릭을 유도하기 때문에 잠시만 방심해도 쉽게 속아넘어갈 수 있다. 따라서 출처가 확실하지 않거나 의심되는 게시물의 경우 함부로 클릭하지 말고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참고자료

http://www.allfacebook.com/verify-my-account-spam-runs-rampant-on-facebook-2011-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