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악성코드 정보

변종 GandCrab v4.1.2 내부에 등장한 AhnLab 문구와 이미지

by 분석팀 2018. 7. 20.

자사에서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GandCrab 랜섬웨어의 내부 버전을 확인하여 그에 대한 대응을 신속히 하고있다. 오늘도 버전 업데이트 된 4.1.3이 확인되어 지난 블로그에 이에 대한 kill-switch가 가능한 툴도 즉각 새로 제작하여 업로드하였다. (http://asec.ahnlab.com/1145)


하지만 모니터링 중 지금까지 공유되었던 유형과는 다른 GandCrab이 발견되었는데, 이 유형은 특정 뮤텍스를 생성한다. 뮤텍스명 생성시 사용하는 스트링에 자사인 ahnlab만을 언급하고 있는 점이 눈에 띈다.


"%X ahnlab http://memesmix.net/media/created/dd0doq.jpg" 스트링을 이용하여 기존과 같은 커스텀 salsa20 알고리즘으로 “Global\*.lock”명의 뮤텍스를 생성한다.


[그림 - 1] 새로운 뮤텍스 생성 알고리즘



스트링에 포함된 URL주소 접속 시에는 아래와 같이 특정 의미를 담은 그림과 러시아 문구를 확인 할 수 있다해당 러시아어는 아래와 같은 '모욕'의 의미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I added you to the Gay list, so far i used the pencil.



[그림 - 2] URL 접속 시 확인되는 그림


이 유형의 내부 버전은 기존과 같은 4.1.2이지만 .lock 파일을 생성하여 kill-switch를 가능하게 했던 기존의 코드가 없는 버전으로 확인된다. Kill-switch가 가능했던 유형에서 제작자가 사용하였던 스트링인 "%X fortinet & ahnlab, mutex is also kill-switch not only lockfile ;)" 의 뜻이 이해되는 대목이다


GandCrab이 다양한 유형으로 유포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해당 유형 역시 자사 제품의 행위 및 파일 진단으로 모두 탐지 가능하다.


  • 행위진단: Malware/MDP.Ransom
  • 파일진단: Win-Trojan/Gandcrab04.Exp (2018.07.17.00)
  • MD5: 435f58209f1a5770cc5c4795628fd85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