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악성코드 정보

스파이아이 공격 대상 기업들의 업종과 국가 분석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4. 4.

안랩에서는 4월 2일 "인터넷뱅킹 정보탈취 악성코드 스파이아이 트렌드 발표"라는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금전적인 목적으로 인터넷 뱅킹 정보를 탈취하는 악성코드인 스파이아이(SpyEye)에 대해 경고하였다.

스파이아이는 2010년 11월 ASEC에서 분석 및 연구한 결과에서 처럼 툴킷(Toolkit)을 통해 악성코드를 제작할 때 악성코드 제작자에 의해 어떠한 웹 사이트들 사용자 정보들을 탈취 할 것인지를 설정 파일을 통해 구성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ASEC에서는 2012년 1분기 동안 확보한 스파이아이 악성코드 샘플들을 대상으로 스파이아이가 어떠한 기업들의 사용자 계정 정보와 암호를 탈취를 노리는지 자세한 분석을 진행 하였다.

일반적으로 스파이아이는 악성코드가 첨부된 이메일 또는 취약한 웹 사이트 등을 통해 유포되고 있음으로 백신을 사용하지 않거나 최신 엔진으로 업데이트하지 않는 사용자와 취약점이 존재하는 윈도우 운영체제 사용자들의 감염이 비교적 높은 편이다.

ASEC에서 스파이아이 악성코드가 생성하는 암호화 되어 있는 설정 파일을 분석 한 결과로는 악성코드 제작자의 공격 대상이 되는 웹 사이트를 보유한 기업들의 지리적 위치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독일, 미국 그리고 캐나다 순서로 금융업이 발달한 국가들에 집중 되어 있었다.

그리고 해당 공격 대상이 되는 웹 사이트를 보유한 기업들의 업종별로 분류한 이미지는 아래와 같이 온라인 뱅킹을 지원하는 기업들에 대부분이 집중 되어 있으며 그 외에 전자 결제 서비스, 금융 투자 등의 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한 가지 특이한 사실로는 스파이아이 제작자의 공격 대상이 되는 웹 사이트들 중에는 온라인 항공권 구매 서비스를 지원하는 항공사도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다.

ASEC에서 운영하는 패킷 센터(Packet Center)의 구성 시스템인 SpyEYE C&C Tracking 시스템을 통해 분석한 스파이아이가 탈취한 사용자 계정 정보와 암호를 전송하는 C&C(Command and Control) 서버가 위치해 있는 국가는 아래 이미지의 녹색 부분과 같다.



C&C 서버가 위치해 있는 국가는 대부분 미국에 집중 되어 있으며 그 외에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순서로 집중 되어 있어, C&C 서버 대부분이 해킹된 시스템 또는 관리가 소흘한 시스템에 의해 설치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다행스럽게도 스파이아이 제작자가 탈취를 노리는 웹사이트들에는 한국 금융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이는 과거 몇 년전부터 진행되었던 보안 위협들의 국지화에 따른 현상으로 해석 할 수 있다. 그러나 외국 금융 기관과 온라인 뱅킹을 통해 거래를 하는 사용자들은 스파이아이 악성코드 감염에 따른 피해에 대해 많은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