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치 가이드

AhnLab ‘안전한 문자’로 스미싱 피해를 예방하세요!

by DH, L@@ 2013. 10. 30.

 

스마트 폰 사용자들을 타깃으로 금전적 이득을 취하려는 악성 앱과 개인정보를 포함한 인터넷 뱅킹 정보를 탈취하려는 악성 앱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악성 앱 제작자는 지능적으로 사용자에게 악성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설치 유도 방식 중에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것이 스미싱이다.

 

이러한 스미싱으로부터 사용자의 정보와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안랩에서는 '안전한 문자' 앱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하게 되었다.

 

 

'안전한 문자'는 모바일 백신 제품이 아니므로, 스마트 폰 제조사를 통하여 제공하고 있는 V3 모바일 백신 제품과 함께 사용하기를 권한다.

 

앞으로 안랩에서 제공하는 '안전한 문자'를 사칭한 악성 앱이 발견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공인 마켓에서 'AHNLAB' 개발자를 확인하고 설치 해야 한다.


[그림 1] 안랩 '안전한 문자' Play 스토어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hnlab.safemessage

구글 플레이 마켓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안전한 문자'를 설치 및 실행해 보자.

 

'안전한 문자' 앱의 설치와 설정은 [다음] 단계를 넘어가면서 쉽게 설정할 수 있다.

앱의 기능은 아래 그림과 같이 간결하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표현했다.

[그림 2] '안전한 문자' 앱 실행 1

 

 

[그림 3] '안전한 문자' 앱 실행 2

 

링크를 검사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화면이다.

 

[그림 4] '안전한 문자' 링크 검사 설정


 

문자 메시지 검사 화면이다.

 

[그림 5] '안전한 문자' 검사 화면

 

   

위험한 문자를 발견했을 때 화면이다.

 

[그림 6] 위험한 문자 발견

 

'안전한 문자'는 △악성 URL이 포함된 문자 메시지 탐지, △ URL을 통한 웹 브라우징 실행 시 실시간 감지 기능, △알 수 없는 소스(출처) 허용 설정 여부 확인 등 3가지 다차원 보안 기능으로 스미싱 위협을 탐지한다.

먼저 '안전한 문자'는 사용자가 URL이 포함된 문자 메시지의 수신 시, 해당 URL을 자동 검사해 악성 앱 포함 여부를 알려준다. 메시지에 포함된 URL이 악성으로 확인될 경우는 위험을 알리는 경고 창이 떠 사용자에게 위협을 알려준다. 초기 탐지된 의심스러운 URL이 포함된 문자일 경우에는 스마트폰 상단에 있는 상태 확인 바에 '안전한 문자'의 아이콘이 노란색으로 '주의'할 것을 알려 주고, 악성이 아닐 경우 초록색으로 표시된다.

   

'안전한 문자'는 설치 후 최초 실행 시 문자 실시간 감시 활성화와 함께 자동으로 문자 메시지 수신함 전체 검사가 이루어진다. 이후 사용자가 안전한 문자 서비스의 '실시간 감시 기능'을 껐다가 켜면 최근 7일간 수신한 문자를 검사한다. 또한, 스마트폰 기종에 따라 MMS(멀티미디어 메시지)의 실시간 감시 및 검사도 지원한다.

   

특히 '안전한 문자'의 URL 실행 실시간 감지 기능은 타 유사 서비스(피싱 방지 앱 서비스)에서 제공하지 않는 기능이다. 이 기능(실시간 URL 링크 감지)은 문자메시지뿐 아니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메모장 등 스마트폰 내 다양한 앱에서 URL을 실행해 웹사이트에 접속할 경우에도 악성 앱 다운로드 여부를 탐지해 알려줘 더욱 유용하다.

   

또한, 사용자가 스마트폰 환경 설정을 '알 수 없는 소스(출처) 허용' 상태로 해놓았을 경우 경고하는 기능도 추가해 무의식적인 사용에 따른 피해방지도 가능하다. 이는 (악성 앱일 가능성이 높은) 공식 마켓 이외 출처의 앱 설치 시도를 막는 1차적인 안전장치이다.

   

사용자는 '안전한 문자'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악성 URL이 포함된 문자 메시지나, 악성 앱을 다운로드하는 URL 링크를 감지하고 V3 모바일로 즉각 치료하면 된다.

   

'안전한 문자'는 구글 플레이 마켓(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hnlab.safemessage)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다. 지원언어는 한국어로 추후 영어 외 언어지원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