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악성코드 정보

스마트폰의 문자 메시지로 전달된 단축 URL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2. 29.

스마트폰의 사용이 많아지고 이를 이용한 다양한 네트워크 활동들이 보편화가 됨에 따라 이와 관련한 다양한 형태의 보안 위협들을 계속 발견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가장 큰 보안 위협 이슈로는 안드로이드(Android) 운영체제에 감염되는 악성코드들을 들 수 있으다.

이 외에 최근 ASEC에서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무작위로 휴대전화 번호를 선택하여 문자 메시지(SMS, Short Message Service)를 발송한 것이 확인 되었다.


해당 문자 메시지는 일반적인 스팸성 문자 메시지와는 다르게 메시지 내부에 단축 URL(URL Shortening)을 포함하고 있어,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쉽게 클릭한번 만으로 특정 웹 사이트로 연결되도록 구성한 특징이 있다.

해당 문자 메시지에 포함된 단축 URL은 테스트 당시 해당 단축 URL로 연결되는 웹 사이트로 정상 접속이 되지 않았다. 하지만 스마트폰에 감염되는 악성코드나 스팸성 웹 사이트 등으로 연결되는 다른 보안 위협들로 연결될 가능성이 존재한다.

특히 이러한 단축 URL을 악용한 보안 위협들의 다양한 사례는 트위터(Twitter)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에서도 존재하고 있다. 

그러므로 트위터로 전달되는 메시지와 함께 스마트폰으로 전달 된 문자 메시지에 포함된 단축 URL의 클릭시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