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악성코드 정보

2012년 버전으로 위장한 허위 클라우드 백신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2. 2.
한 해를 마무리하는 2011년 12월에는 연말 연시에는 사회적인 분위기를 악용하는 사회 공학 기법들이 적용된 악성코드나 다른 보안 위협들이 발견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사례로 이미 "크리스마스 카드로 위장한 악성코드" 발견 사례도 있으며 다양한 "신년 축하 카드로 위장한 악성코드" 발견사례도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2011년 연말 연시 분위기에 금전적인 목적으로 지속적으로 유포되었던 허위 백신들에서 2012년도 최신 버전인 것으로 위장한 사례가 2011년 11월 30일 발견되었다.

해당 허위 백신은 2012년도 최신 버전임을 표기한 것 외에도 최근 다양한 보안 위협들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 및 사용되는 클라우드 안티 바이러스(Cloud Anti-Virus) 인 것으로도 위장하고 있다.


이 번에 발견된 허위 클라우드 안티 바이러스 2012는 과거에 발견되었던 허위 클라우드 백신과는 외형적인 인터페이스 부분만 변경되었지, 기능이나 동작면에서 동일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업데이트 기능동 아래 이미지와 같이 실제 최신 엔진을 다운로드 받는 것처럼 사용자에게 보여지지만 실제로는 다운로드되는 파일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리고 다른 허위 백신들 모두가 금전적인 결제를 유도하는 것과 동일하게 한화 약 57,000원만 신용카드로 결제를 하면 허위로 표기된 악성코드들 모두를 치료가 가능 한것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금전 결제를 유도하는 허위 백신들 모두가 실제 악성코드 감염 사실이 없는데 있는 것으로 위장하고 있음으로, 알려져 있는 신뢰할 수 있는 보안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번에 발견된 허위 백신인 클라우드 안티 바이러스 2012는 V3 제품 군에서 다음과 같이 진단하고 있다.

Trojan/Win32.Jorik
Win-Trojan/Fakescanti.1976320

악성코드로부터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용하는 시스템에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적용하여 피해가 발생하기 전에 주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1. 마이크로소프트 업데이트 웹 사이트를 통해 시스템에 설치된 윈도우 운영체제, 인터넷 익스플로러 및 오프스 제품에 존재하는 취약점을 제거하는 보안 패치를 모두 설치한다.

2. 자주 사용하는 컴퓨터 시스템에는 V3 365 클리닉과 같은 방화벽과 백신이 포함되어 있는 통합 보안 제품을 반드시 설치한다.

3. 웹 브라우저를 통해 유포되는 악성코드의 감염을 예방하고 사기 사이트 및 피싱 사이트를 차단하는 사이트가드(SiteGuard)와 같은 웹 브라우저 보안 소프트웨어 를 같이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사용중인 컴퓨터 시스템에 설치된 백신을 항상 최신 엔진으로 업데이트 하고 실시간 감시를 켜두는 것이 중요하다.

5. 전자 메일에 첨부파일이 존재 할 경우 실행 하지 않도록 주의 하며 저장후 최신 엔진으로 업데이트된 백신을 통해 먼저 검사를 한 후 실행 하도록 한다.

6. 전자 메일에 존재하는 의심스런 웹 사이트 링크는 클릭하지 않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