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악성코드 정보

오라클 자바 JRE 7 제로 데이 취약점 악용 악성코드 유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8. 29.

미국 현지 시각으로 8월 26일 보안 업체 FireEye에서 블로그 "ZERO-DAY SEASON IS NOT OVER YET"를 통해 오라클(Orcle) 자바 JRE(Java Runtime Environment) 7에서 임의의 코드를 실행 할 수 있는 코드 실행 취약점(CVE-2012-4681)을 발견하였음을 공개하였다.


현재 해당 자바 JRE 취약점은 개발 업체인 오라클에서 해당 보안 취약점을 제거할 수 있는 보안 패치를 제공하지 않고 있는 제로 데이(Zero-Day, 0-Day) 취약점으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 번에 발견된 자바 JRE 관련 제로 데이 취약점은 다음 버전의 소프트웨어에서 악용이 가능하다.


Oracle Java 7 (1.7, 1.7.0)

Java Platform Standard Edition 7 (Java SE 7)

Java SE Development Kit (JDK 7)

Java SE Runtime Environment (JRE 7)


해당 자바 JRE 관련 취약점은 최초 아래 이미지와 같이 중국에서 제작된 공다 팩(GongDa Pack)이라 불리는 웹 익스플로잇 툴킷(Web Exploit Toolkit)에서 사용되는 스크립트 악성코드를 통해 유포되었으며, 최초 유포지는 대만에 위치한 특정 시스템이다.



이 번 자바 JRE 취약점 악용을 위해 유포된 공다 팩에서 사용되는 스크립트를 디코딩 하게 되면 스크립트가 유포된 동일한 시스템에 존재하는 Appelt.jar (7,855 바이트)와 hi.exe (16,896 바이트)가 다운로드 되도록 제작되었다.


다운로드 된 Appelt.jar (7,855 바이트) 내부에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해당 CVE-2012-4681 취약점을 직접적으로 악용하도록 제작되어 있는 클래스(Class) 파일인 App.class (7,231 바이트)가 포함되어 있다.



해당 자바 JRE 취약점(CVE-2012-4681)으로 인해 실행되는 hi.exe (16,896 바이트)는 최초 실행이 되면 윈도우 시스템 폴더(C:\WINDOWS\system32\)에 mspmsnsv.dll (10,240 바이트) 파일을 생성하게 된다.


C:\WINDOWS\system32\mspmsnsv.dll 


그리고 윈도우 시스템에 존재하는 정상 프로세스인 svchost.exe를 실행하여 해당 프로세스의 스레드로 생성한 mspmsnsv.dll (10,240 바이트)을 인젝션하게 된다.


인젝션이 성공하게 되면 특정 도메인명을 가진 C&C 서버와 통신을 시도하나 분석 당시에는 정상적인 접속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정상적으로 접속이 성공하게 되면 원격 제어 등의 공격자가 의도하는 백도어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추가적으로 핀란드 보안 업체 F-Secure에서는 블로그 "Blackhole: Faster than the speed of patch"를 통해 블랙홀 웹 익스플로잇 툴 킷(Blackhole Web Exploit Toolkit)을 통해서도 유포 중에 있는 것으로 공개하였다.


ASEC에서 이와 관련한 추가 정보들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사회 공학 기법을 악용한 이메일을 통해 최소 약 300개의 도메인을 이용해  유포 중인 것으로 파악하였다.


현재 블랙홀 웹 익스플로잇 툴 킷을 통해 유포 중인 CVE-2012-4681 취약점을 악용하는 JAR 파일은 Pre.jar (31,044 바이트)Leh.jar (31,044 바이트) 파일명으로 유포 중이나 2개 모두 동일한 파일이다. 그러나 현재 언더그라운드에서는 해당 취약점을 악용 가능한 PoC(Proof of Concept)가 공개되어 있음으로 다양한 변형들이 지속적으로 유포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 번에 발견된 자바 JRE 7에서 임의의 코드를 실행 할 수 있는 코드 실행 취약점(CVE-2012-4681)을 악용하는 악성코드들 모두 V3 제품 군에서 다음과 같이 진단한다.


JS/Downloader

JAVA/CVE-2012-4681

JS/Blacole

Win-Trojan/Poison.16898 

Win-Trojan/Buzus.153447

Trojan/Win32.Npkon


그리고 네트워크 보안 장비인 트러스가드(TrusGuard) 제품군에서는 해당 취약점을 악용한 공다 팩 스크립트 악성코드와 취약한 클래스 파일을 포함한 JAR 파일을 다음과 같이 탐지 및 차단이 가능하다.


javascript_malicious_gongda-2(HTTP)

java_malicious_jar-8(HTTP)

java_malicious_jar-gd(HTTP)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재 자바 JRE에서 발견된 취약점은 제로데이 취약점으로 자바 개발 업체인 오라클에서 보안 패치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US-CERT에서는 보안 권고문 "Oracle Java JRE 1.7 Expression.execute() and SunToolkit.getField() fail to restrict access to privileged code" 을 통해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임시 방안으로 권고하고 있다.


* 자바 플러그인 비활성화


- 파이어폭스 (Firefox)

파이어폭스 실행 후 상단의 [도구]->[부가 기능]을 클릭한다. 그 중에서 "플러그인"을 선택 후 자바 관련 플러그인들을 "사용안함"으로 설정한다.


- 사파리(Safari)

[기본 설정]을 클릭후 [보안]을 선택한다. 그리고 "Java 활성화"에 체크 마크를 해제한다.



- 크롬(Chrome)

크롬을 실행 후 주소 창에 "chrome://plugins/"을 입력한 후, "JAVA Plug-in"을 사용 중지한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윈도우 제어판을 실행 훈 "Java 제어판" -> [고급]을 선택 한 후 [브라우저용 기본 Java]에서 [Microsoft Internet Explorer]에 체크 마크를 해제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재 해당 취약점은 보안 패치가 제공되지 않는 제로 데이 취약점임으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그리고 언더그라운드에는 이미 해당 취약점을 악용 할 수 있는 PoC 코드가 공개 되었음으로 다양한 보안 위협에서 해당 취약점을 악용 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측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