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악성코드 정보

페이스북으로 유포되는 허위 메시지들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0. 27.

2010년 8월 초부터 영국 보안 업체 소포스(Sophos) 블로그 "Justin Bieber's naughty webcam is another Facebook viral scam" 를 통해 알려졌던 유명 SNS(Social Network Serive)인 페이스북(Facebook)을 악용해유포되었던 해외 유명 팝가수 저스틴 비버 관련 허위 메시지가 한국인 사용자들 사이에서도 전달 되고 있는 것이 발견되었다.


이번에 페이스북을 통해 유포되었던 저스틴 비버 관련 허위 메시지는 아래 소포스에서 공개한 이미지와 동일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페이스북을 통해 전파되는 이러한 허위 메시지들은 메시지 내용에 포함되어 있는 단축 URL(URL Shortening)을 통해 동영상을 볼 수 있는 웹 페이지로 이동하게 유도한다.

하지만 동영상을 보기 위해 코덱(Codec)을 설치 할 것을 요구하나 실제로는 해외에서 제작된 애드웨어(Adware) 들이 설치 되고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에 설치되어 등록된 친구들에게도 동일한 메시지들이 전파되는 다양한 문제점들이 발생 하게 된다.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등록된 친구들에게 허위 메시지 등이 지속적으로 전달이 된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계정] -> [어플리케이션 설정]에서 설치되어 있는 페이스북 어플리케션 리스트를 확인 해야 된다.


[어플리케이션 설정]을 클릭하게 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페이스북에 설치 되어 있는 어플리케이션들 리스트가 나타나게 된다.


설치 되어 있는 어플리케이션 리스트들 중에서 본인이 직접 설치하지 않았거나 의심스러운 어플리케이션이 존재 할 경우에는 위 이미지 중의 붉은 색 박스의 엑스 마크를 클릭한다.

해당 엑스 마크를 클릭하게 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페이스북에 설치되어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삭제할 것인가라는 안내 창이 생성되고 [제거]를 클릭하게 되면 페이스북에서 삭제되게 된다.


페이스북은 하나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자 별도의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으로도 해석 할 수 있다.

그럼으로 페이스북을 통해 전달 된 의심스러운 URL 또는 단축 URL 등은 메시지 발송인에게 다시 한 번 확인 해보고 클릭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정 어플리케이션이 페이스북 계정의 권한을 요구 할 경우에는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인지 다시 한번 확인하고 설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