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악성코드 정보

<Facebook Update Tool>, <new login system> 스팸 메일 주의!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10. 29.
Facebook 메일을 위장한 아래 그림의 스팸 메일이 발송되고 있습니다. 필자도 페이스북을 사용하고 있는데 실제 페이스북 UI와 흡사하여 실제 사이트인지 분간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특정 사이트에서 업데이트 파일을 수신하라고 직접 메일을 보내는 경우는 보기 드물고 해당 사이트의 홈페이지 공지 등에서 관련 내용이 없다면 의심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상기 스팸메일 내 "Update" 버튼이나 "here" 부분을 클릭하면 아래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상기 페이지에 email과 password를 임의로 입력하여도 접속이 되며 아래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상기 그림에서 빨간색 네모 안의 "updatetool.exe"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하게 유도를 합니다. 하지만 다운로드한 파일은 업데이트를 위한 파일이 아닌 V3에서 아래 진단명으로 진단하는 악성파일입니다.

updatetool.exe 
 -  Win-Trojan/ZBot.105472.C

최근에 계속 연재하고 있는 스팸메일들을 보면 사회공학적 기법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나 기업에서 보낸 메일처럼 위장하여 악성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실행하게 하거나 계정정보를 탈취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