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악성코드 정보

트위터의 신용카드 정보 노린 메신저 추가 요청 스팸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0. 27.

2010년 2월 25일 ASEC에서는 유명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웹 사이트인 트위터(Twitter)의 사용자간 전송 가능한 다이렉트 메시지(Direct Messages) 중 악의적인 피싱(Phishing) 웹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와 메신저 추가 요청 스팸이 발견되었는 소식을 전한 바가 있었다.

ASEC에서는 추가적으로 트위터 다이렉트 메시지로 전송된 메신저 추가 요청의 스팸이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자세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스팸으로 전송된 메신저 주소를 ASEC의 테스트 메신저 계정에 추가하고 대기하자 해당 스팸 다이렉트 메시지 전송자로 추정되는 인물이 위 이미지에서와 같은 무료 웹캠 웹 사이로 접속하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해당 웹 캠 웹사이트에 접속하게 될 경우 아래 이미지와 같이 성인 동영상 관련 웹 사이트로 연결 되며 해당 웹 사이트 자체적으로는 악의적인 목적이 존재하지 않았다.


그러나 해당 웹 캠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성인 동영상들 관람 하기 위해서는 성년임을 검증하는 절차로 접속한 사용자의 개인 정보와 함께 신용카드 정보를 같이 요구하고 있었다.


러한 신뢰하기 어려운 웹 사이트에서 개인 정보와 신용카드를 정보를 입력하게 될 경우 금전적인 불이익등이 발생 할 가능성이 높다.

이제까지의 상황들을 종합 해볼 때, 결국 트위터의 스팸 다이렉트 메시지 전송자는 성인 동영상 웹 사이트로 메신저 사용자가 접속하도록 유도하여 개인 정보 및 신용카드 정보를 탈취하기 위한 목적으로 트위터 사용자들에게 접근 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전송한 사람이 누구인지 잘 모르는 트위터 다이렉트 메시지를 받게 될 경우에는 메시지를 삭제하고 메시지에 포함되어 있는 메일 주소, 웹 사이트 링크 및 단축 URL(URL Shortening)은 클릭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사이트가드(SiteGuard)와 같은 웹 브라우저 보안 제품과 백신을 시스템에 설치하여 사전에 다양한 보안 위협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 하도록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