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악성코드 정보

국내 유입 중인 IRS 세금 고지 위장 Zbot 변형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0. 26.

2009년 11월 11일 새벽 무렵부터 2009년 9월 해외에서 허위 세금 고지서로 위장한 Zbot 트로이목마 변형이 한국내로 유입되기 시작한 것을 ASEC에서는 발견하였다.

한국 내로 유입되기 시작한 허위 세금 고지서로 위장한 해당 Zbot 변형은 아래 이미지와 동일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전자 메일에 다른 변형들 처럼 ZIP으로 압축된 첨부 파일이 존재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


2009년 9월 해외에서 발견된 것과 동일한 전자 메일 제목인
"Notice of Underreported Income"을 사용하고 있으나 메일 본문의 내용은 지난 번과 비교하여 조금 다른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나 메일 본문에 제공되는 Zbot 트로이목마 변형을 다운로드 하도록 유도하는 악의적인 웹 사이트 링크가 제공된다는 면에서는 동일한다.


이번 허위 세금 고지 메일로 위장한 악성코드인 Zbot 변형은 V3 제품군에서 다음과 같이 진단한다. 그러나 해당 악성코드의 변형들이 다수 존재함으로 컴퓨터 사용자의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Win-Trojan/Zbot.83160


이러한 전자 메일을 통한 악성코드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사항들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안티스팸 솔루션 도입을 통해 스팸 및 악의적인 전자 메일의 유입을 최소화 하도록 한다.

2. 메일을 보낸 사람이 잘 알지 못 하는 사람일 경우 가급적 메일을 열지 말고 삭제하는 것이 좋다.

3. 사용중인 컴퓨터 시스템에 백신을 설치하고 실시간 감시를 켜두는 것이 중요하다.

4. 전자 메일에 첨부파일이 존재 할 경우 실행 하지 않도록 주의 하며 저장후 최신 엔진으로 업데이트된 백신을 통해 먼저 검사를 한 후 실행 하도록 한다.

5. 전자 메일에 존재하는  의심스런 웹 사이트 링크는 클릭하지 않는다.

6. 악성코드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하는 컴퓨터 시스템의 윈도우, 인터넷 익스플로러 및 오피스 제품 등에 존재하는 취약점을 제거하는 보안 패치를 모두 설치 하도록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