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악성코드 정보

국내에 마이스페이스 암호 변경 요청 메일로 위장한 Zbot 변형 유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0. 25.

2009년 10월 30일 오전 국내에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로 유명한 마이스페이스(MySpace)의 암호 설정 변경을 요청하는 전자 메일로 위장한 Zbot 변형이 유포 중 인것이 발견 되었다.

이번에 유포된 Zbot 변형은 10월 27일
ASEC에서 전한 바 있는  해외에서 발견되었던 페이스북(Facebook) 암호 변경 요청 메일로 위장한 사례
와 유사하 사례이다.


이번에 유포된 Zbo 변형은 위 이미지와 같이 "MySpace Password Reset Confirmation" 메일 제목을 가지고 있으며 첨부 파일로는 Zip으로 압축되어 있으며 myspace_<임의의 숫자와 영문>.zip 첨부되어 있으며 해당 파일의 압축을 풀면 myspace_<임의의 숫자와 영문>.exe (104,960 바이트) 파일이 생성된다.

현재까지 ASEC에서는 동일한 전자 메일 형태로 일시적으로 다수의 변형들이 유포 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해당 악성코드는 V3 제품군에서 다음과 같이 진단한다.

Win-Trojan/ZBot.105984.C
Win-Trojan/Zbot.104960.F

전자 메일을 통해 유포되는 악성코드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사항들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안티스팸 솔루션 도입을 통해 스팸 및 악의적인 전자 메일의 유입을 최소화 하도록 한다.

2. 메일을 보낸 사람이 잘 알지 못 하는 사람일 경우 가급적 메일을 열지 말고 삭제하는 것이 좋다.

3. 사용중인 컴퓨터 시스템에 백신을 설치하고 실시간 감시를 켜두는 것이 중요하다.

4. 전자 메일에 첨부파일이 존재 할 경우 실행 하지 않도록 주의 하며 저장후 최신 엔진으로 업데이트된 백신을 통해 먼저 검사를 한 후 실행 하도록 한다.

5. 전자 메일에 존재하는  의심스런 웹 사이트 링크는 클릭하지 않는다.

6. 악성코드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하는 컴퓨터 시스템의 윈도우, 인터넷 익스플로러 및 오피스 제품 등에 존재하는 취약점을 제거하는 보안 패치를 모두 설치 하도록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