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악성코드 정보

마이클 잭슨의 사망을 악용한 악성코드 유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0. 21.
2009년 6월 26일 새벽 미국의 팝 가수 마이클 잭슨이 심장 마비로 사망하였다는 보도가 내외신 언론을 통해 알려지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인 큰 이슈를 악의적인 스팸 메일 또는 악성코드에 악용 될 수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이야기를 전한 바 있었다.


마이클 잭슨이 심장 마비로 인해 사망한지 24시간이 지나지 않은 26일 21시경에 이를 악용한 악성코드 유포가 웹센스(Websens)에 의해 보고 되었다.


웹센스의 보고에 따르면 해당 악성코드는 아래 이미지와 같은 형태의 전자 메일을 통해서 유포 되었다고 한다.


악의적으로 유포된 해당 전자 메일은 마이클 잭슨의 사망 관련 동영상으로 유튜브에서 볼 수 있다고 되어 있으며 전자 메일 하단에 존재하는 웹 사이트 링크를 클릭할 경우
Michael.Jackson.videos.scr 파일을 다운로드 하게 된다.

다운로드한 해당 파일을 실행 할 경우 다시 다른 시스템으로 부터 온라인 뱅킹 정보를 유출하는 Banker 트로이목마 변형을 다운로드 해오게 된다.

V3 제품군에서는 해당 트로이목마를 다음과 같이 진단 한다.

Win-Trojan/Banker.507904.I

마이클 잭슨의 사망을 악용한 사회 공학 기법을 사용한 악성 스팸 메일이나 악성코드에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래 사항들을 숙지하고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1. 안티스팸 솔루션 도입을 통해 스팸 및 악의적인 전자 메일의 유입을 최소화 하도록 한다.

2. 메일을 보낸 사람이 잘 알지 못 하는 사람일 경우 가급적 메일을 열지 말고 삭제하는 것이 좋다.

3. 사용중인 컴퓨터 시스템에 백신을 설치하고 실시간 감시를 켜두는 것이 중요하다.

4. 전자 메일에 첨부파일이 존재 할 경우 실행 하지 않도록 주의 하며 저장후 최신 엔진으로 업데이트된 백신을 통해 먼저 검사를 한 후 실행 하도록 한다.

5. 전자 메일에 존재하는  의심스런 웹 사이트 링크는 클릭하지 않는다.

6. 악성코드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하는 컴퓨터 시스템의 윈도우, 인터넷 익스플로러 및 오피스 제품 등에 존재하는 취약점을 제거하는 보안 패치를 모두 설치 하도록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