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악성코드 정보

문서 파일에 포함된 악성코드 주의!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 5. 9.
메일을 이용하여 메일을 유포하는 방식 중 문서 파일을 이용하여 악성코드를 감염시키는 메일이 확인되어 안내해 드립니다. 이러한 기법은 예전에 발견된 내용이나 블로그에 따로 소개해 드린적이 없어 안내해 드립니다.

이러한 메일은 대부분 첨부파일로 DOC 파일 혹은 RTF 파일이 첨부되게 됩니다. 해당 첨부파일을 열면 아래와 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림 1. Microsoft Office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그림 2. Microsoft Office 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만약 시스템에 마이크로스프트 오피스가 설치되어 있으면 아래와 같이 Word 프로그램이 나타날 것이며 설치되어 있지 않을 경우 위와같이 워드패드에서 나타날 것입니다.

문서를 열게 되면 PDF 파일의 아이콘이 나타나며 더블클릭을 하라는 메세지가 보입니다. 해당 아이콘을 더블클릭 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실행] 버튼을 누르게 되면 DOC 파일 내부에 있는 EXE 파일이 실행되며 악성코드에 감염되므로 주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는 DOC 파일도 열람 시 발신자가 불분명한 사용자가 보낸  파일이라면 열람하지 않는것을 권장 드립니다.
항상 아래와 같은 사항을 지켜 메일을 통해 전파되는 악성코드를 미연에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1. 발신인이 불분명한 메일일 경우 가급적 메일을 확인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2. V3와 같은 안티바이러스(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항상 최신 엔진을 유지하며, 실시간 감시 기능을 사용합니다.
3. 메일 내에 포함된 첨부파일에 대해 안티바이러스(백신) 프로그램으로 검사를 한 후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4. 메일 본문에 포함된 URL은 가급적 접속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댓글